프로젝트에서 기획은 매우 중요한 단계입니다.
기획을 잘못하면 프로젝트 도중에 처음부터 다시 만들거나, 팀워크가 무너지는 경우가 생깁니다.
그렇다면 프로젝트 기획은 어떻게 잘 세우는 걸까?
일단 기본적인 프로젝트 기획의기간은 전체 프로젝트 기한 중 10~20퍼센트를 할당 할 정도로 많은 기간을 차지 합니다.
저의 경우 프로젝트 도중 기획을 변경한 적이 있는데 많은 시간지연이 생겼습니다. 기본적인 피그마부터 설계과정까지 중간에 다시 작성해야 했고, 프론트와 백과의 긴급 회의를 통해 조율을 다시 해야해서 기간 내 프로젝트를 다 만들기 위해 잠을 포기해야했습니다..
프로젝트를 6번정도 해보면서 느낀건 어떤 프로젝트를 하더라도 기획을 대충 하겠다는 마음가짐을 가진 순간 나중에 후회할거라는 걸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정말루!
제가 기획을 할 때 했던 순서는
기획서(프로젝트가 필요한 이유, 당위성, 시장 가치, 경쟁업체 분석 등) -> 이벤트 스토밍(erd와 api명세서를 만들기 위한 구조), 요구사항 정의서(무엇을 만들지 정의) -> 와이어 프레임(이미지 구현), ERD, API 명세서 구현 -> 역할 분담 -> WBS(혹은 Jira, git wbs) 이렇게 진행했습니다.
특히 와이어 프레임과 API명세서, ERD 이렇게 3가지는 프로젝트 끝까지 팀원 간 회의할 때, 설명하는 용도 및 이해도를 높이는 용도로 사용했습니다.
그럼 고려해야할 사항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기획의 6가지 중점과 PM과의 소통을 통한 기획
기획의 6가지 중점
1. 프로젝트의 기획 목적이 무엇인지 설정하자
정확하게 회사 자체를 홍보하는 것인지, 서비스나 제품을 홍보하기 위한 용도인지 명확하게하기(핵심)
개인적으로 생각한것은 프로젝트 처음 프로젝트를 만들 때 그 대상을 꽤 세부적으로 정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대상을 세부적으로 정해야 그 대상을 위한 핵심 서비스를 기획할 수 있게 되기 때문입니다. 처음 프로젝트를 할때는 이 기획목적을 정확하게 나타내지 않아 프로젝트 전체 계획이 흔들린 적이 많습니다. 처음부터 대상을 명확히 하자!!
그리고 더 중요한 점은 기획 목적을 최대한 뾰족하게 만들자! (보통 너무 대상을 넓게 잡아서 회사 한개가 만들만한 프로젝트를 만드는 경우가 있는데 처음 프로젝트 생성 시에는 대상, 목적을 최소화시켜서 만드는게 좋습니다.)
2. 프로젝트를 통해 얻기 위한 실제 목표를 세우자
목적은 기획안이 담고 있는 내용의 방향이고 목표를 기획하는 이유, 기획안의 내용이 효과를 발휘하는 목표치를 알수있는 지표가 된다.
목적은 프로젝트가 나아가는 방향을 나타낸다. 실제적인 목표는 일의 우선순위를 나타내서 프로젝트가 단기적으로 끝나더라도 우선적인 목표는 달성할 수 있게 만든다. 이후 프로젝트를 순차적으로 보완할 수 있다.
저 같은 경우 프로젝트를 기획 시 1,2,3차 정도로 구분해서 점점 완성할 수 있도록 기획을 했습니다. 이렇게 하지 않은 경우 프로젝트 구현하다가 힘이 빠져서 어중간한 완성으로 끝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차라리 작은 1차를 만들어 실제로 서비스를 할 수 있게 한다음 프로젝트를 이어서 진행하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3.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필요한 정보를 뽑아내자
퀄리티를 높이기 위해 가장 중요한 단계, 최대한 많이 조사하는 것이 좋다. 자료가 다양할수록 내용의 신뢰성이 높아지고, 퀄리티가 달라집니다.
모든 업무에는 근거가 있어야한다. 기본적인 근거가 없다면 프로젝트는 설득력을 잃게 될것이고, 고객이나 수요면에 있어서 타당성을 잃게 될 것이다. 경쟁업체 분석, 시장성 분석, 기술의 필요성 등이 되겠죠 ㅎㅎ
4. 무엇이 문제인지, 해결할 과제가 무엇인지 도출하자
기획의 목적과 목표를 기준 정리하기
주로 지라를 통해서 만들어 나간다. 구체적인 목표를 토대로 해결할 다양한 문제들을 만들어 하나씩 해결해 나가야합니다.
프로젝트에서는
프로젝트 기획서 ➡ 요구사항 정의서 ➡ 와이어 프레임 ➡ 기능 명세 및 우선 순위 ➡ 시퀀스 다이어그램 ➡ api연동 규격서 ➡ erd ➡ 간트차트
이렇게 만들어 나가면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됩니다. 이 과정은 4-6을 아우른다고 생각합니다.
굳이 연쇄적으로 만들필요는 없지만 대략적인 순서 골격이라고 생각해주세요 ㅎㅎ
5. 도출한 문제를 해결하지 위한 솔루션과 전략을 세우자
정확하고 핵심을 찌르는 해결과제를 찾아내기 ➡ 현실성, 현재의 수준을 고려한 전략
현실성을 반영하지 않는다면 기술의 난이도는 높고 해당 기간내에 끝내지 못하는 과제들만 가득해서 결국 좋은 성과를 내기 어렵습니다.
6. 전략을 바탕으로 세부적인 실행 계획을 세우자
전략과 솔루션을 바탕으로 세부적인 계획 잡기
간트차트를 통해 jira까지 연계한다면 쉽게 만들수 있습니다. ㅎㅎ;;
프로젝트를 기획하는 모든 분들 화이팅!! ㅠㅠ